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페이스북 픽셀과 전환 API 차이점! 중요한 이벤트 중복 제거

by 떠나요 :) 2023. 4. 18.
반응형

업무상 페이스북에 자주 드나들 수밖에 없는데 관리자에 들어가면 자꾸 전환 API를 설치하란다

이미 픽셀이 설치되어 있는데 또 전환 API를 설치하라고?

"대체 전환 API가 뭔데?"

뭘 알아야 설치를 하든 말든 할거 아입니까??

 

설치는 페이스북에서 시키는 대로 하면 되니깐 설치보다는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ㅎㅎ

픽셀을 사용하여 Meta에 이벤트를 공유하는 경우, 전환 API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전환 API를 픽셀과 함께

사용하면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의 성과 및 측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캠페인의 성과 측정. 픽셀이나 전환API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이유이다.

 

전환  API에 대한 페이스북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2041148702652965?id=818859032317965 

 

전환 API 정보와 Facebook 및 Instagram에서 광고를 개선하는 데 전환 API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 Met

전환 API는 마케팅 데이터와 시스템 간에 직접 연결을 만들어 효과적으로 광고 타게팅을 최적화하고 결과당 비용을 낮추며 모든 Meta 테크놀로지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

ko-kr.facebook.com

일단 내가 궁금했던 것은 페이스북 픽셀과 전환 API의 차이점이다

 

1. 픽셀과 전환 API의 차이점

 

단순히 말하며 픽셀은 브라우저에서 넘어오는 값, 전환 API는 서버에서 넘어오는 값으로 구분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를 할 경우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는데 성과 값 (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등등)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유저와 광고 주체의 서버를 연결해 줄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하다

이 매개체의 역할이 픽셀과 전환 API ㅎㅎ

 

1) 픽셀 : 고객이 웹사이트 방문 → 웹사이트에 삽입되어 있는 픽셀을 통해 고객 행동 이벤트 데이터 수집 → 페이스북 스크립트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쿠키와 함께 서버로 전달

(페이스북 픽셀로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할 떄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가 페이스북 쿠키와 함께 브라우저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브라우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 전환  API : 고객이 웹사이트 방문 → 페이스북에서 해당 사용자의 고유 ID 생성 → 웹사이트 내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해당 데이터 웹사이트 서버로 전달

(웹사이트의 서버에서 페이스북 서버로 바로 전송. 웹브라우저 개입 없이 서버 간에 이벤트를 주고받을 수 있다)

 

2. 픽셀로는 부족? 왜 전환 API가 필요한가?

페이스북 픽셀은 쿠키에 의존하기 때문에 AD Blocker나 브라우저의 정책 변화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전환 API는 픽셀 보다는 세팅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서버에서 서버로 데이터가 이동하기 때문에 픽셀 대비 데이터 누락 없이 정확한 트래킹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IOS14 업데이트는 픽셀이 일부 데이터를 추적하지 못하도록 막아놓았다. 만약 픽셀만 설치되어 있다면 이 소중한 데이터를 날려먹는 셈 ㅠ 그래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환 API도 함께 설치하는 것이 좋다

 

3. 이벤트 중복 방지

픽셀과 전환 API를 동시에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바로 중복!!! 픽셀과 전환 API를 모두 사용하여 웹사이트 활동을 연결하는 경우 브라우저 및 서버에서 동일한 이벤트를 수신할 수 있다. 이벤트가 동일하고 중복된 것을 알게 되면 하나를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할 수도 있다

 

이벤트 중복방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  ↓ ↓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823677331451951?id=1205376682832142 

 

Meta 픽셀 및 전환 API 이벤트 중복 제거 정보 | Meta 비즈니스 지원 센터

Meta 광고를 위해 Meta 픽셀과 전환 API를 사용하는 경우 서버와 브라우저 이벤트 중복 제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세요.

ko-kr.facebook.com

 

중복 픽셀 및 전환 API이벤트 처리 방법 ↓ ↓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marketing-api/conversions-api/deduplicate-pixel-and-server-events

 

중복 이벤트 처리 - 전환 API - 문서 - Meta for Developers

중복 픽셀 및 전환 API 이벤트 처리 최적의 광고 성과를 위해서는 광고주가 Meta 픽셀과 함께 전환 API를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중복 설정'이라고 하며, 이 권장하는 접근 방식에 대한 자세

developers.facebook.com

 

4. 이벤트 중복제거 전후의 보고서 

전환 API 설치 후 구매 전환 값과 ROAS가 평소보다 2배 이상 올라갔길래 와... 전환 API의 힘은 위대하군! 이라고

생각했는데 젤 중요한 이벤트 값 중복제거 설정을 안 했던 것이었다. 세상 똥멍청이가 여기있습니다!! 네!! 저예요!!!

부랴부랴 이벤트 중복 제거 설정은 완료했지만...문제는 보고서였다!

중복제거 전의 데이터와 중복제거 후의 보고서는 다를 수 밖에 없...

아니..페이스북 똑똑하잖아요...그냥 설정 시점 상관없이 자동으로 알아서 중복 제거 값으로 처리해주면 안되나요 ㅠㅠ

 

어쨌든 확인차 페이스북에 문의를 넣었다

 

★나 질문 : API설치 후 15일 후 이벤트 중복제거를 설정했다. 만약 15일 전에는 중복상태였다면 중복제거를 진행한 현 시검 보고서에는 중복값이 제거되어 나오는건가요? 아니면 중복제거 설정 전에 이미 중복값 체킹 되었으므로 중복값도 같이 나오는건가요??

 

♣ 페북 답변 : 중복 제거를 한 시점부터 중복으로 집계 되지 않는다

 

★나 : 흥

 

 

 

5. 중복율? 

뭐 이제부터 중복 안되면 되지! 그.런.데 데이터 소스에 들어가보니 중복 제거 키에 발견된 문제는 없지만 (중복제거가 잘 되고 있는 상황) 중복 81.25%라는 수치가 매우 신경쓰인다. 그래서 또 페북 메신저로 출동!

일단 저 중복 퍼센트 의미는 '지정된 중복 제거 키가 있는 이벤트 중 전환 API와 픽셀에서 모두  수신하는 이벤트의 백분율' 이라고 한다. 픽셀을 통해 이벤트 ID를 100% 수신중이고 전환 API를 통해서도 100% 수신중인데 거기서 중복되는 값을 81.25%라고 받아들여도 되는건가? 그렇다면 중복값을 100% 다 못잡아낸다는 뜻 아닌가?

어쨌든 해당 질문으로 페북측에 문의 했더니 페북측에서도 뭔가 버벅 거리심..ㅋㅋ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벤트 중복을 제거하긴 하지만 완벽하게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다. 어쨌든 이벤트 중복 제거 방법을 통해 최대한 중복 값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고 테스트를 통해 중복제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라! 중복 81%는 100%의 중복값 중 81%에 매칭 키를 전송하고 있으며 70% 이상의 경우 중복제거 [모범사례]에 충족됨으로 좋은 매칭률로 중복이 제거 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ㅎㅎ

 

당분간은 보고서 추이를 지켜보면서 전환 API와 픽셀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